알라스카

유콘강의 강배 Riverboat, AK

조태오 2016. 8. 19. 14:27


알라스카 내륙을 동서로 흐르는 유콘강을 따라 여객과 화물을 실어나르던 강배가 20세기 전반까지 중요 교통수단 역할을 했다.

알라스카철도가 남부항구 스워드에서 북쪽 Nenana까지 수송하면 여기서 강배가 Tanana강과 Yukon강을 따라 동서방향으로 수송하는 운송시스팀이 이루어졌다.

골드러시가 한창일때는 유콘강에 운항하는 강배가 46척에 이르기도 하였다.

강배  S.S.Nenana호

S.S.Nenana호는 길이 237피트, 42피트, 총톤수 1000톤 이며 선미에 패들이 달린 전형적인 강배이다.

시애틀에서 Berg조선소가 설계 건조한후 해체하여 여기 알라스카Nenana에 자재를 옮겨서 다시 조립하였다.

19335월 취항한 S.S.Nenana호는 여름5개월 동안 쉬지않고 24시간 계속 운항했다.

유콘강 하구  Marshall Nenana 사이 774마일을 오가며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였다.






S.S.Nenana호 앞부분 - 페어뱅크스 개척자공원에 전시되어있다.


S.S.Nenana호는 1955년까지 운항한뒤, 1957년부터는 박물관으로 이용되다가 1965년 여기 공원으로 옮겨져 전시되고있다.


배 내부 관람이 편하게 널직한 다리가 이어졌다.


배 내부로 들어서니 안내인이 친절하게 인사해준다.

24개의 객실이 있고 최대 48명의 승객을 수용할수있다.



이 배가 운항했던 지도 - 유콘강과 Tanana강변의 타운들을 연결하였다.


스팀엔진을 구동시키는 보일러.


보일러에 나무를 넣어 불때면 뜨거운 증기가 엔진실로 가서 스팀엔진을 돌려 배가 움직인다.


배의 창고엔 나무를 많이 저장해놓는다. 요즘 배로 치면 연료탱크인 셈이다.


배가 운항하다가 기항하는 타운에서 나무를 사서 들여놓는다.


엔진실


배 내부에는 이 배가 기항했던 당시의 마을들을 모형으로 만들어 전시해놓았다.

Holy Cross타운

 베링해의 유콘강 하구에서 250마일 정도 상류에 있는 마을로, 1840년대에 러시아사람들이 들어왔다.

미국령으로 바뀐후 1880년 Aloysius Robaut신부가 학교를 설립해서 원주민들을 교육시켰다.

현재는 인구 260명 정도 거주하는데, 대부분 원주민이다.

Anvik 타운

원래 Ingalik원주민 마을인데, 1834년 인구가 100명정도라고 러시아인 보고서에 쓰여있다.

강배에 연료나무를 보급하고, 고기잡이, 짐승가죽판매 등을 한다.

Kaltag 타운

아사바스칸 원주민 지역인데, 1880년대 부근에서 금이 발견되면서 외부인들이 찾아들었다.

골드러시때 강배들의 연료나무 보급지가 되었다. 현재 인구 약190명.

Nulato 타운

러시아인이 1830년대에 물품교역을 했고, 1887년 가톨릭교회와 학교가 세워졌다.

1900년경 강배가 많이 다녀 연료나무 공급지였다. 지금 360명정도의 원주민이 거주한다.


Beaver타운

1925년대 모습. 주위에서의 금광 발견으로 1910년경부터 마을 형성시작.

Fort Yukon

 1915 - 1925년대 모습. 북극권안에 있는 타운.

1847년 캐나다사람이 러시아인과 거래를 위해 세운 타운. 현재 인구 약 570명.

Fort Yukon 타운


Nenana 타운 - 알라스카 철도와 강배의 연결지점

1838년부터 러시아인들이 이 지역에 들어왔고, 미국인들은 1874년부터 들어왔다.

1902년 인근의 페어뱅크에서 금광 발견되고, 다음해부터 물건보급과 교역소로 발전이 시작되었다. 

현재 인구 370명.



S.S.Nenana호는 이런 형태의 목선중에서 유일하게 원형이 남아있는 배로,

1989년 Natonal Historic Landmark로 지정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