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엔젤레스

불록스 윌셔 Bullocks Wilshire

조태오 2012. 4. 21. 03:06

불록스 윌셔 Bullocks Wilshire 빌딩은 1929년에 완공된 불록스 백화점 건물로, 로스엔젤레스 역사문화유적56호로 지정되었다.

John G. Bullock는 L.A.다운타운에 Bullock's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외곽에 지점을 하나 열려고 이 건물을 세운것이다.

 

건축가 John Parkinson이 그의 아들 Donald Parkinson과 함께 설계 하였고, 처음엔 10층으로 계획했다가 5층으로 수정되었다.

 층간에 해당하는 외벽에 동판을 입혀 녹이 슬어 자연적으로 초록색을 띄게했다.

 

윌셔거리에 면한 건물정면.

 

1970년대까지 전성기를 누리다가 1980년대에는 백화점 운영이 기울기 시작했다.

1992년4월29일 시작된 LA폭동때는 약탈자들이 몰려와서 약탈 파손 방화를 자행하여 1층은 다 망가졌고, 2층 이상은 엘리베이터를 정지시켜서, 더 이상 손상은 막았다.

방화가 세번 저질러졌으나 다행히 불이 크게 번지지는 않아서 화를 면했다.

 

당시 이곳 한 신문은 약탈 상황을 보고,  "그들의 생애에 가장 비싼 옷을 입어볼 기회였다" 라고 보도했다.

 

그 폭동 이후 백화점은 문 닫았고, 1994년 Southwestern Law School이 건물을 인수해서 보수하여,  현재는 학교와 도서관 건물로 사용하고있다. 

 

타워는 높이 73미터이고, 동판으로 입힌 꼭대기 부분에 불을 비춰서 인근 수마일 밖에서도 보이게 했었다.

 

건물 측면 - 비상계단은 나중에 추가한것.

 

원래의 건물 명칭 BULLOCKS WILSHIRE 윗쪽에 현재 사용하는 학교 명칭 SOUTHWESTERN LAW SCHOOL이 붙었다.

  

현관 천정에 그려진 그림. 가운데 사람이 뛰는 모습이 있고, 양 옆에 기차, 선박, 항공기 그림이 있다.

 

 

 

주차장이 있는 건물 뒷면. 

 

로스엔젤레스 지역 백화점 최초로 자동차를 몰고오는 고객을 배려한 규모있는 주차장을 2층으로 건설했다.

1920년대에 벌써 자가용족들이 백화점에 쇼핑을 다녔고 그에 대비한 설계를 하였다.

지금에 봐도 건물 외관이 독특하고 멋있다.

 

1978년 L.A. Historical- Cultural Monument 제56호로 지정되었고, '국가등록 역사현장'으로도 등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