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엔젤레스

윌셔 크리스쳔 교회 Wilshire Christian Church

조태오 2012. 4. 20. 02:19

윌셔 크리스쳔 교회 Wilshire Christian Church 는 한인타운 윌셔거리의 중심구역에 세워진 교회로 1927년 건축되었으며, 로스엔젤레스 Historic-Cultural Monument 제209호로 지정되었다.

 

교회설립은 1874년8월9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다른 장소에서 교회를 세우고 전교하다가, 지금의 장소에 교회건물을 세우려고 계획했는데, 필요한 부지는 Charles and Frank Chapman 두 형제가 운영하는 Chapman Brothers Company가 기증했다.

1911년에 부지 한쪽에 단층 목조 교회를 짓고, 건축계획을 세우며 모금을 진행해 나갔다.

 

건축가인 Robert H Orr는 당시 로스엔젤레스 지역에 몇군데 교회를 설계했던 경험을 살려,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설계했다.

1924년봄 40만불의 예산으로 착공하여, 3년후인 1927년4월에 완공을 보았다. 본당은 950석 규모, 소 예배당110석, 다목적 강당 350석 등이 갖춰졌다.

 

처음엔 The Wilshre Boulevard Christian Church 였으나, 1945년에 The Wilshre Christian Church 로 바뀌어 현재에 이르고있다.

 

윌셔거리와 놀만디거리 교차점에 위치한 윌셔 크리스쳔 교회

 

놀만디 거리에서

 

교회 정면 (놀만디 거리)

 

윌셔거리쪽 출입구는 사용하지 않음을 알수있다.

 

출입구 위에는 예수 설교 장면이 조각되어있다.

 

로마네스크 건축양식의 교회건물

 

과거와 현재 : 교회건물은 그대로인데, 가로수와 주변 빌딩이 엄청 자랐다.

흑백사진 자료: L.A.Public Library

 

옛날엔 교회 건물이 돗보였는데...

교회 뒤에 보이는 고층건물은 1968년에 세워진 오피스용 Equitable Plaza 빌딩. - 건축가 Welton Becket 에 의해 설계되었고, 34층에 높이 138m, 연 면적은 7만 평방미터(약2만평) 규모이다. 한인 그룹이 소유하고있고, LA카운티 정부에서 일부 임대해 사용하고, 한인들도 많이 입주해있다.

 

위에서 본 윌셔 크리스쳔 교회 건물

 

 

복잡한 도시 가운데 위치해 있으면서, 메마른 도시민들에게 사랑을 가르쳐주는 오아시스역할을 하는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