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산 후안 카피스트라노 미션 Mission San Juan Capistrano

조태오 2011. 10. 3. 01:14

후안 카피스트라노 미션( Mission San Juan Capistrano)은 캘리포니아에서 7번째 미션이고, 1776 111 모든성인의 설립되었다.

 

전에 17751019 Lasuen신부가 지역에 미션을 세우려고 동료 수사들과 군인들이 현지에 도착한 며칠후,  샌디에고 미션에서 폭동 일어났다는 소식을 들었.  선교사들과 군인들은 샌디에고 미션을 돕기위해 샌디에고로 가기로 결정하고, 샌디에고로 돌아간후 다시 오지 못했다.

 다음해인 1776년에 세라(Junipero Serra)신부가 미션설립팀을 이끌고 와서 미션을 설립하게 되었다.

 

 

위치는 오렌지카운티 남쪽에 있으며, LA에서 5번 프리웨이를 타고 남쪽으로 60마일정도 가면 Ortega Hwy 출구가 나오는데, 내려서 우회전하여 두 블럭 가면 오른쪽에 보인다.

  

선교사들이 오기전까지 지역에는 550명의 원주민들이 흩어져 살고 있었다.

1790년까지 700명의 원주민들이 세례를 받았다. 6년후에는 1000명정도가 미션 안에서 또는 주위에 살았다. 1847년까지 전부 4639명의 원주민이 세례를 받았다.

 

미션은 선교사 자신들과,  같이 사는 원주민들의 생활을 위하여 각종 생활용품을 생산했다. 

곡식으로는 보리, , 옥수수 등을 재배하였고, 당나귀 염소 등을 키웠다. 1790년에 7천마리, 2500마리, 당나귀 합쳐 200마리였다.

올리브 기름을 짜서 식용으로 쓰거나 팔기도했다.

1779 포도가 재배되기 시작했고, 4년후부터는 적포도주, 백포도주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부엌과 베이커리에서는 매일 수천명분 식사를 준비했다.

양초, 비누, 연고, 기름 등이 생산되었고, 양털로 옷감짜기, 옷감과 가죽에 염색하기도  행해졌다.

 

원주민들은 그때까지 집을 짓거나, 도구 무기 등을 만들때 사용하는 재료로, 나무 동물뼈 조개 등을 사용했다.

선교사들은 원주민들에게 쇠를 사용하는 법을 알려주었다. 용광로를 만들어 철광석을 녹여 쇠를 만들어 내었는데, 캘리포니아주 최초의 제철소를 만든 것이다여기서 나온 쇠로 대장간을 운영하여 각종 철물이나 도구를 만들어내었다.

 

1778 벽돌로 세워진 성당이 준공되었고,  4년후에 성당으로 대체되었는데, 이성당이 지금까지 사용되고있는 세라신부성당이다.

 

이때까지 숙소, 부엌, 작업장, 창고, 군인숙소 등이 세워져 복합적인 미션 단지가 세워졌다.

 1806년에는 인구가 천명이 넘고, 소가 만마리가 넘을 정도로 번성하여갔다.

 

The Great Stone Church

179722 석조 성당 건축이 착공되었다. 십자가 모양으로 길이 55미터, 12미터, 높이 15미터 규모이고, 종각은 높이 37미터이다.  지붕은 돔형태로 지어졌다.

사용될 돌은 10km떨어진 시냇가에서 소가 끄는 수레로 날라왔고, 석회석을 부숴서 가루를 만들어 몰타르를 만들었다.

10년에 걸친 공사끝에180697 드디어 성당이 완성되었다. 이틀동안의 축제가 이어졌다.

 

 세라 신부가 원주민 소년을 인도하고있는 조각 - 나중에 건립되었다.

  

선교사 숙소 건물 외관

 

  

  2백여년 전의 캘리포니아 미션생활을 보여주고있다.

 

   

 

전성기 시절의 미션 전경- 지금은 일부의 건물이 없어진 구조이다. 

 

 

 이 건물은 미션 초기에 군인들의 숙소였다. 6명의 군인의 생활공간으로 꾸며진 것으로 보아 6명의 군인이 상주했던 같것 같다. 지금은 미션을 소개하는 비디오 상영실과, 전시실로 사용되고있다.

 

 미션의 역사에 대한 비디오가 상영되고있었다.

 

 

 원주민 여자들의 섬세한 손놀림이 연상되었다.

 

 

 

 한국 수공예품에서 본듯한 무늬가 그려진 항아리.

 

 

 

 

중앙 정원인데, 미션의 주요 행사가 열렸던 곳.

오설리번 신부가 무어식 분수대를 만들었고, 여기 있는 나무들은 1920년대에 심어진 것들이다.

 

 

꽃나무 뒤에 있는 건물이 1782 지은 성당 Father Serra’s Church인데.

캘리포니아에서 현재 사용중인 빌딩중  가장 오래된 빌딩이 되었다.

 

 

  성당 안내판

 

 

 

성당 안에 있는 강론대 

 

   

 

제대부분은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가젼 온 것으로, 손으로 깎아 만들고 금박을 붙였으며, 400년은 된것으로 추정하고있다.

 

 

지금은 원형의 일부분만 볼수있는 석조 성당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