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샌디에고 미션2 San Diego Mission 2

조태오 2011. 10. 2. 01:12

샌디에고 미션 Mission San Diego de Alcala 이름을 디에고 성인은 스페인에서 1400년에 태어났다. 가난했지만 신앙심이 강했던 부모님에게서 자라나서, 디에고(Diego 또는 Didacus) 수행하는 성직자에게서 교육을 받게 되었다.  집에 돌아온 디에고는 프란치스코 수도회에 들어가서 수사가 되었다.

디에고 수사는 스페인령인 카나리아군도의 섬에 가서 그곳 원주민들을 가르치고 선교하였다.

 

1450년에는 로마교황청에서 열리는 시성식에 Alonso de Castro신부와 같이 가게되었다.

로마에 몇달동안 머므르게 되었는데, 동안에 Ara Caeli수도원 병원에서 입원한 수사들을 간호하도록 지시받았고, 그가 간호했던 사람은 신기하게 병이 낳았다.

그는 다시 스페인으로 돌아왔고, Alcala타운에서 13년을 살다가 병을 얻어 14631112 선종했다.

 

 스페인왕 필립2세는 성인품에 올려줄 것을 교황청에 간청하였고, 여러번의 기적이 그로 인해 일어났다고 인정되어, 1588 시성되었다.

 

 

 세라신부님은 캘리포니아 여러 미션을 순회하면서 운영 지도하는데, 샌디에고 미션은 세라신부님 지시하에 루이스 하이메(Luis Jayme) 신부님이 책임을 맡고 운영해나갔다.

 

Jayme 신부님은 원주민들과 친하게 지내었는데, 그들중 원주민이 미션내에서의 생활규칙에 불만을 품고, 멀리사는 원주민 수백명을 불러들여 폭동을 일으켰다.

 Palou신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8백명정도의 원주민들이 1775114 한밤에 미션에 몰려와서, 약탈하고 불태우고 Jayme신부를 살해했다.

 Jayme신부는 캘리포니아에서 처음 순교한 사제이며, 지금 미션교회 제대아래 모셔져있다.

 

   

스페인 선교사가 이 땅에 들어와 6년만에 벌어진 일인데, 서로의 문화 충돌 과정인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저들을 문명화시켜주고 생활을 도와주고 신앙도 갖게 해주려는 의도였는데...

 

 하이메(Luis Jayme)신부님 추모기념비 - 이 지점에서 살해당했는데, 그 원주민들의 후손들이 1924.9.9 세웠다.  

 

 

1821 멕시코가 스페인으로 부터 독립하고나서, 멕시코정부는  스페인 시대에 세워진 미션에 대해 호의적으로 대하지 않았다.

1833 세속화법(Decree of Secularization) 만들고, 법에 따라 미션의 관리권을 프란치스코회로부터 빼앗아 Santiago Arguello 주어버렸다.  

 미션에 사는 인구는 최대1829명이었으나 1835년부터 미션에 살던 원주민들이 흩어져 나가기 시작했다.

 

1848 지역이 미국영토로 바뀌고,  185311월부터 미국 군대가 주둔하였고, 그러는 중에 성당이나 일부 건물의 개조가 이루어졌다. 

몇년간은 아무도 사용 않고 버려졌다가, 1892년부터는 성요셉수녀회가 이전해와서 원주민 어린이를 위한 학교로 사용하기 시작하여 17년간 운영하였다.

1931 미션은 1813년의 성당모습으로 재건되었고, 가톨릭 교구내 소교구로 운영하게 되었다.

요즘은 캘리포니아 역사를 공부하는 4학년 학생들이 매년 수천명씩 방문하기도 한다.

  

 

종각 - 스페인 건축에서는 Bell Wall 성당벽에 이어서 만들고 종을 매달아놓을 공간을 만들어 종각을 대신했다.

Bell Crown  있는 종은 1802 제작된 것이다.

5개의 종이 한꺼번에 화음으로 울리는 경우는 1 한번 - 미션 설립 기념일.

 

 

바실리카 성당, 3개국 국기 깃대가 있다 - 미국, 스페인, 멕시코. 이 지역 통치한 나라들

 

바실리카 성당 내부

 

Sait Francis 소성당과    성당내부(아래 사진)

 

 

분수대 - 미션 당시에 그자리에는 물탱크가 있었는데, 그것을 변경하여 만든것이며, 물은 Old Mission Dam에서 끌어왔다.

   주위에는 후추나무들이 있다.

후추가 아직 익지 않아서 벌겋다.

 

미션 전성기의 모형

 

묵상 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