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멜리아 에어하트(Amelia Mary Earhart 1897 - 1937)는 미국의 여성 파일럿이자 작가이며 사업가였다. 여성으로는 최초로 대서양 횡단 비행에 성공하였다.
그녀는 1897년 7월 24일 미국 Kansas주 Atchison에서 태어났고, 어려서부터 나무를 오르거나 소총으로 쥐를 잡는 등 모험가적 기질을 보였다.
1차 세계대전때에는 토론토의 육군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했다. 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컬럼비아 대학교에 입학했으나, 눈의 통증으로 1년만에 중퇴했다.
24세에 첫 비행 훈련을 받았고, 26세때 국제항공연맹에 의해 여성으로는 16번째로 파일럿 면허증을 땄다.
아멜리아 에어하트는 여성들의 항공분야 부문 참여에 대해 신문에 집중적으로 기고했다.
그녀는 Trans Continental Airtransport항공사 대표였으며, 뉴욕과 워싱턴 DC간의 첫 지역간 왕복 항공편을 개설하는데 시간과 돈을 투자했다. 그녀는 또한 보스턴-메인 항공로와 다른 북동 항공로를 제어하던 National Air항공사 부회장이었다.
아멜리아 에어하트 동상 - 로스엔젤레스 North Hollywood공원. 그녀는 이 근처에 거주했었다.
Amelia Earhart 동상 명패 - '대서양횐단 첫 여성 조종사, 세계일주비행중 1937년 실종'
아멜리아 에어하트는 1928년 8월에 북아메리카 대륙을 횡단한 첫 여성 파일럿이 되었다.
1931년에는 고도 18,415피트(5,613미터)를 날아 세계신기록을 세웠다.
1935년 1월 11일에 그녀는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까지 단독으로 비행한 첫 사람이 되었다.
아멜리아 에어하트는 조지 P. 푸트남과 1931년 2월 7일 코네티컷 주에서 결혼식을 울렸다
그녀는 Mrs. Putnam으로 언급되는 것보다 자기 자신의 이름으로 언급하길 고수했다. 여성이 결혼하면 남편성으로 바뀌는 사회관습에서, 남녀 평등을 간접적으로 주장했다고 하겠다.
단독 대서양 횡단 비행
1932년 5월 20일, 34살의 나이로 뉴펀들랜드 하버그레이스를 출발, 파리로 비행하다가, 14시간 56분동안 비행한 기후와 기계적 문제 때문에 북아일랜드 데리 부근 목초지에 착륙했다.
그녀가 대서양을 무착륙으로 횡단한 첫 여성이었기에, 미국과 프랑스 정부로부터 각각 훈장을 받았다.
1937년 세계 일주 비행
첫번째 시도 : 1937년 3월 17일 그들은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를 떠나 하와이 호놀룰루로 향했다. 하와이에서 비행기가 심각하게 손상되었기 때문에, 비행은 연기되었고 비행기는 캘리포니아 주 버뱅크의 록히드로 보내져 수리받았다.
두번째 시도 : 에어하트는 프레드 누넌과 함께 종전과는 반대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갔다. 오클랜드부터 마이애미까지 다른 이들에게 공표하지 않은 채 비행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들은 1937년6월 1일에 마이애미를 출발한 후,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인도와 동남아시아의 중간 착륙지를 거친 후 1937년 6월 29일 뉴기니아 섬의 라이(Lae)에 도착했다. 그들은 22,000마일(35,000km)을 이동했고, 7,000마일(11,000km)를 남겨두고 있었다.
1937년 7월 2일 에어하트와 누넌은 라이에서 출발했다. 그들의 목적지는 하울랜드(Howland)섬이었다. 미국 해안경비대의 연안 감시선 이타스카 호가 하울랜드 섬에서 에어하트와 교신하며 섬 주변에 도착할 때까지 안내하도록 배치됐다.
무선 항법을 이용한 하울랜드 섬으로의 접근도중 통신이 두절되었고, 결국 실종되었다.
공식 수색은 1937년 7월 19일까지 계속되었다. 미국 해군과 미국 해안경비대에 의해 실시된 이 수색은 400만 달러를 쏟아부으며 미국 역사상 가장 비싸고 철저한 수색이 되었으나, 에어하트나 누넌, 엘렉트라기체의 물질적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Norht Hollywood공원에 있는 LA도서관 North Hollywood 아멜리아 에어하트 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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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형제 동생 오빌 라이트와 아멜리아 에어하트
- 최초의 비행기엔진을 가운데 두고, 1933년12월 17일 항공개시 30주년에.
아멜리아 에어하트 인물 우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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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멜리아 에어하트는 당시 국제적 유명 인사였다. 그녀의 수줍으면서도 카리스마있는 매력과 독립심, 끈기, 압박 속에서의 침착함, 용기, 목표 지향적인 경력과 40세 젊은 나이에 실종은 그녀에게 대중 문화에 오래 남는 명성을 가져다 주었다.
에어하트의 비행 기록은 여성 파일럿들을 고무시켰고, 전투기, 글라이더, 연습용 비행기를 다루던 1,000명이 넘는 공군 여성파일럿들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수송기 파일럿으로 활약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녀에 대해 쓰여진 수백개의 기사들과 책들은 소녀들에게 자극적인 이야기가 됐고, 여성주의자의 우상으로 여겨졌다.
자료:위키페디아, Quite Continen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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