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산타 아네스 미션 Mission Santa Ines

조태오 2012. 1. 17. 14:04

   산타 아네스 미션 (Mission Santa Ines, Saint Agnes)는 1804년 9월17일에 프란치스코 수도회 Estrvan Tapis신부에 의해 설립되었다. 바로 북쪽에 있는 라 프리시마(La Purisima)미션과 바로 남쪽에 있는 산타바바라 미션의 중간 지점에 자리를 잡았다. 양쪽 미션에서 시설이 모자라 수용못하는 추마쉬(Chumash)족 원주민을 수용 교화시키기 위함이 그 목적이며 캘리포니아 21곳 미션중 19번째 미션이 되었다.

 

미션의 초기 생활을 비교적 순조로운것 같다. 양쪽 미션에서 생활했던 일부 원주민들이 와서 새로 오는 원주민들을 교육시켜주었기 때문이다. 1812년 미션에서 생활하는 원주민수는 718명이었고, 이 미션 역사상 최대의 숫자였다. 미션 농장에서는 밀3400부쉘(bushel)과 옥수수(3천), 콩(80), 땅콩(514) 등이 생산되었고, 목장(Rancho)에서는 소 7천마리, 양 5천, 염소 100, 돼지 100, 당나귀 12, 말 600마리가 길러졌다.

 

  1812년 산타바바라 대 지진으로 원래의 성당이 무너졌다. 그래서 새 성당은 튼튼하게 짓느라 벽 두께를 1.5m - 1.8m로 하고, San Rafael Mts.에서 큰 소나무를 가져와 빔으로 사용했다. 이때 종루도 짓게 되었다. 1817년 완공, 봉헌 되었고,  오늘까지 근 2백년을 유지하게 되었다.

 

 

 멕시코 독립전쟁이  1810년부터 시작되어  어려움이 많았다. 미션에 주둔하는 군인들과 군인 가족에 대한 보급과 급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아, 그 부담이 미션에 지워졌다. 군인들은 미션에 대해 보급품을 많이 요구하고, 원주민들의 노력동원도 많이 요청했다. 자연 미션에서는 원주민들에게는 지원이 적어질수밖에 없었고,  자연적으로 군인들과 원주민들 사이에 불화의 앙금이 쌓이기 시작했다.

   원주민 폭동

   어느날 프리시마 미션 거주 원주민이 이 미션에 왔을때, 한 군인과 언쟁이 있었는데, 그 군인이 원주민을 묶어서 채찍으로 때렸다. 이에 불만이 고조된 원주민들과 군인들 사이에 큰 싸움이 되었고 폭동으로 번졌다.  프리시마 미션에서 원주민들이 와서 합세했고, 군인들에게 활을 쏘았고, 군인들은 성당과 건물에 방화하였다.  이 폭동은 며칠 계속되었으나, 신부 수사들은 피해가 없었다. 평소에 원주민들은 신부 수사들을 존경하고 호의를 가졌기 때문이다. 이 폭동은 원주민들이 군인들에 대한 적개심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이 소식을 접한 산타바바라 군 주둔소에서 군인들이 와서 Uria신부를 데려갔고, 나중에 Uria신부는 미션 산루이스(Mission San Luis Obispo)로 전임되었다.

 

멕시코 독립후 스페인에대한 감정이 안 좋아, 멕시코 정부는 미션 신부 수사들에게 멕시코 정부에 충성 선서를 하거나 스페인으로 떠나라고 강요하였다.  1834년에 멕시코 의회가 통과시킨 세속화법에 의해 미션의 대부분의 땅은 근처에서 란초를 운영하는 주민들에게 넘겨졌다. 원주민들은 차츰 떠나갔다.

 

1894년까지 미션의 시설은 황폐되어갔다.

그러다가 1904년 Alexander Bukler신부가 부임해오면서 복구작업을 시작했다. 또 1924년에는 아일랜드로부터 프란치스칸 수사들이 와서 미션빌딩 복원작업에 참여했고, 미션박물관도 설립했다.  1947년까지 복원에 많은 진전이 있었고, 현재도 진행중이다.

 

오늘날 미션은 본당(Parish) 기능을 갖고 있으며, 박물관 등도 운영하고있다.

California Historical Landmark 305호로 지정되어있다.

 

Alisal Rd.에 면한 주차장에 차를 세우면, 미션 입구가 나타난다.

 

Mission Drive 길에서 바로 들어가면 보이는 미션 모습이다.

 

성당 내부 - 스페니쉬 미션 성당 특징으로  성당 길이와 천정 높이에 비해서 폭이 좁다.

 

제대 장식면 중앙 위에는 성녀 아녀스 상이 빛을 받으며 서 있다.

 

미션 수호 성녀 아녜스 ( Santa Ines, Sait Agnes)

 

성당벽에는 성화가 많이 걸려 있다. - "이집트로 피난가는 성 가정"  17세기 멕시코에서 그린 유화.

멕시코 Zacatecas지방에서 멕시코혁명 중에 이 미션으로 옮겨진것으로 추정.

 

"목동들의 경배" 17세기 후반 Eschave Orio 의 유화

 

"야곱의 우물가의 예수" 17세기 멕시코 유화

 

내부 정원

 

정원에서 본 성당

 

정원에 있는 늙은 후추나무

 

현재 복원된 정원은 원래 크기의 3분의1 정도라고한다.

 

전형적인 스페인식 미션 건물

 

정원 중앙에 있는 분수

 

스페인 사람들이 오기전에 원주민들은 자연적으로 솟아나는 원유에서 아스팔트를 만들어 사용했다.

 

 

 

대지진으로 무너진 초기의 미션 건물 흔적이 그대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