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샌 페르난도 미션 San Fernando Mission

조태오 2011. 11. 3. 14:18
페르난도 미션(Mission San Fernando Rey de Espana) 179798 스페인 프란치스코 수도회 Fermin Lasuen신부에 의해 설립되었다. 명칭은 13세기 스페인왕 St.Ferdinando  이름에서 유래되었으며,  캘리포니아 가톨릭 미션중에 17번째로 설립되었다.

 남쪽 샌디에고(Dan Diego)에서 부터 북으로는 샌프란시스코까지 계속 이어져 미션이 건립되고 있었는데, 미션간의 거리는 대충 당시 교통여건으로 하루 이동거리였다고 한다.

 그런데 가브리엘 미션(1771 설립) 부에나벤츄라 미션(1782) 사이의 거리가 가장 멀어서, 사이의 중간 지점에 휴식처 미션이 설립되었는데, 바로 페르난도 미션이다.

 

LA에서 가는 길은, 5번프리웨이를 타고 북쪽으로 15마일정도가다가, 118번프리웨이 교차점을 지나 두번째 Exit 157B (S F Mission Blvd)에서 내려 West쪽으로 회전하여 1마일정도 가면 오른쪽에 미션이 보인다.

 

 

미션이 설립되기전, 지역에는 Tataviam Tongva 라는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다. 당시  원주민들은 조개껍질, 동물뼈, , 나무 등을 이용해 도구나 무기를 만들고 집을 짓는 정도의 생활수준이었다.

 

  오직 남성적인 강한 힘만을 사회지위의 기준으로 생각하는 원주민들을 교육시키기 위하여, 규모있는 공작실습학교를 세웠다. 여기서는 농사짓는 방법, 도구 사용법, 가축 기르는 등을 가르쳤다.

 그들은 신부, 수사들의 지도아래 여러가지 생산활동을 수행했다.  원주민들은 차츰, 소를 치는데 익숙해짐은 물론, 농사일, 와인 양조, 대장간 , 기타 가정이나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익혀갔다.  1811년부터는 군대나 공공 활동도 하게되었다.

 

1811년에는 미션 거주자가 1081명에 달하였다. 그다음 10년간 천명 이상이 계속 같이 거주하였고, 1843년까지 400 정도가 거주하였다.

 

미션에서는 자급자족이 목표였으므로 농업을 중요하게 여겼다.

물은 몇개의 우물에서 이용하였다.

농업 – 156bushel ,보리, 옥수수, 등이 수확되었고, 최종 조사로 32천그루의 포도나무, 천그루의 과일나무가 있었다.

가축 – 1819년에 12,800마리의 소와 5천마리의 양을 기르고 있었다.

 

1821 멕시코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하게되자, 멕시코정부에서는 스페인시대에 세워진 미션에 대해 달갑지 않게 생각했거나, 미션이 너무 크다고 생각했던것 같다.

1834 – 1836 사이에 미션에 살던 원주민들을 퇴거시켰다.  퇴거당한 원주민들은 친구집이나 친척집으로 떠나갔다.

  멕시코 정부에서 임명되어 피오피코(Pio Pico)주지사는 그의 동생(Andres Pico)에게 미션을 1년에 $1200씩에 9년간 리스해줬다.

그래서 40여년간 번창하던 페르난도 미션 시대는 끝나버렸다.

 

1845 피오피코 (멕시코) 주지사는 샌페르난도 미션빌딩을 매각한다고 선언하였고,  다음해엔 그의 목장(Rancho) 본부로 만들었다.

 

미션은 19세기 후반에 여러가지 용도로 이용되었다. Buterfield Stage Line 역으로 쓰이기도 하였고,  Porter Land and Water 회사의 창고로도 쓰였다.

 

그러다가 1861 재산이 다시 교회로 돌아왔다.

1923 Oblate수사가 오면서 다시 일하는 교회가 되었다. 모습을 회복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1920 미션 근처의 오렌지과수원에서 땅속에 묻혔던 100파운드 크기의 종이 발견되었다.

종에는 러시아말로 다음과 같이 새겨져 있었다.

 17961 Kodiak섬에서, Alexandr Baranov 체류하는 중에, Joaseph 수도원장의 축복으로 주조되었다,”

Kodial섬은 알라스카에 있는 섬으로, 종이 제작될 당시에는 러시아 영토였고, Alexandr Baanov 러시의 탐험가이며 상인이었고, 그당시 상당히 영향력있는 인물이었다. Kodiak섬에는 당시 러시아정교 수도원이 있었다.

종은 1806년에 러시아의 교역팀이 Alta California 가져온 것으로 추정된다.

  

성당 세번째 성당이 1806 완성되었으나, 1971 대지진때 무너져서 1974년까지 복원을 마쳤다.

  

 아래 사진은 성당과 연결된 회랑이다.

  

 

 

 도서관 건물인데 일주일에 두번 예약한 연구진들에게만 개방되고있다.- 비가 내리는 날씨다.

 

  

 성당내부- 제대

 

 

 성당 바로 밖에 세워진 미션 설립자 Serra신부 동상.

 

 

Serra신부는 1985년에 미국우표에도 실렸다. 세라신부가 선종할때까지 아직 미국 영토가 아니었으므로,  

미국시민권자가 아닌 외국인 자격으로 추천되었으나, 그의 업적이 탁월하여 미국우표에 실리는 인물이 되었다.

    아래 사진은 세라신부가 스페인 우표에 실린 내용이다.

 

 

 

 

미션 가운데 있는 정원의 분수대- 전체가 꽃 모양이다.

 

 

 자동차 도로로 나있는 옛날 정문 - 지금은 사용 않은다.

 

   

 

  

멕시코정부는 미션의 생산시설을 폐쇄하기보다는 활용하여 지역사회발전으로 연결하여 국가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했어야 옳았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되었더라면 미국과의 전쟁에서 지지 않았을 수도 있고, 지금 멕시코의 영토는 훨씬 크고, 강국이 되어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