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샌프란시스코 미션 Mission San Francisco de Asis

조태오 2016. 12. 30. 06:40


 샌프란시스코 미션 Mission San  Franciscode Asis은 일련의 캘리포니아 미션 21곳 중에서 6번째로 세워졌다.  

미국이  독립한 1776년에스페인에서 온 선교사  Francisco Palou신부님과 그 일행에 의해 세워진 이 미션은 프란치스코 수도원 설립자인 St. Francis de Assisi이름이 붙여졌다. Mission Dolores 라는 별칭도 있다.
미션은 샌프란시스코 시내에 위치하고있으며 도시형성의 시초가 되었고 샌프란시스코라는도시 이름도 여기서 나왔다.

왼쪽 건물이 1791년에 완성된 Mission Church, 오른쪽 건물은 1913년에 지은 바실리카 성당


 

1776년6월27일 Palou신부와 Jose Joaquin Moraga장교 일행이 현지에 도착하였다. 6월 29일에는 Serra신부와 Paulo신부가 첫 미사를 집전함으로서 미션설립이 시작되었다.
 미션건물은 처음에는 통나무와 풀로 지었고 6년정도 지난 1782년부터 흙벽돌을 이용한 건축이 시작되었다.

당시 주위에 살던 Ohlone원주민들이 미션으로 (아마도 처음에는호기심으로) 모이기 시작했고, 단순하게 사냥하고 자연 그대로의 열매를수확해서 살아오던 그들에게 스페인 선교사들의 생활방식은 신기함이었을것이다.
선교사들은 원주민들에게 집짓는 법과 농사짓는 법 등을 가르치며 같이 거주하게되었다. 차츰 원주민들은 가톨릭으로입교하게 되었으며 스페인 선교사들의 목표이기도했다.

미션활동이 한창이던 1810년경에는 미션에 거주하던 원주민 수가 1100명이나 되었다.

미션은 단순히 그들이 거주하는 장소를 넘어서, 농사를 짓고 각종 물건을 만들고, 목장, 호텔, 병원, 학교 등을 운영하였다. 
목장에는 면양과 소 각 만여마리, 수천마리의 말 염소 돼지 나귀 등을 길렀으며 목장 울타리가 125마일에 이르렀다.
면양털에서 나온 실로 옷감을 짜는 베틀이 20대나 가동되었다.

미션을 운영하는 선교사들은 나중에 원주민들에게 토지를 나누어준다고 약속하였다.

이 미션에서 세례받은 원주민 수는 6898명으로 집계되었다.

그렇게 번영을 이어가던 미션에 위기가 다가왔으니, 1834년에 멕시코정부에 의한 세속화 정책이 그것이다.멕시코정부는 미션에서 운영하던 농장과 목장을 분할하여 개인에게 불하하도록 강요하였다. 결과 원주민들이 거의 떠나가서 1842년에는 미션에 거주하는 원주민은 8명뿐이었다.

그러다가 캘리포니아가 미국영토로 바뀌고 주로 승격된후, 링컨대통령이 서명한 포고문에 의해1857년 일정부분의 토지가 미션으로 환원되었다.

지금은 가톨릭 샌프란시스코 대교구 소속 본당으로 운영되고 있다.


미션의 위치는 샌프란시스코 16가와 Dolores Street 교차점이다.


225년동안 그 자리에 서있는 미션성당 


미션성당 내부 - 앞뒤 거리 114피트, 폭 22피트.
 폭이 좁고 앞뒤가 긴 건축물 - 가로 걸칠 대들보 확보가 어려운 여건에선 이렇게 지을수밖에 없었다.




제대 장식이 아름답다.




미션성당에서는 평일미사와 토요 특전미사가 집전된다.


이 Side Alter들은 1810년 멕시코에서 제작하여 가져왔다.
왼쪽부터   St.John Capistrano,     St.Joseph,      St.Buenaventura 


왼쪽부터   St.Pasqual Baylon ,     St.Anthony Padua,      St.Francis Solano 


세례실 


바실리카성당 뒷모습 

바실리카성당 내부 - 미션성당에 비해 규모가 엄청 크다






성탄시기라서 구유가 꾸며져있다.


스테인드 글래스 - 악기연주하는 천사들 


나팔부는 천사들 


스테인드 글래스들 :  무염시태성모와 La Prisima Mission. 1878년12월 8일 설립 


후니페로 세라 신부 


산타 바바라 성녀와 미션 1786.12.4 설립 




샌프란시스코 미션 설립자 Palou신부 




 바실리카 성당 뒷쪽의 성가대석, 스테인드 글래스 인물은 St.Francisco de Assisi. 


미션은 1968년 샌프란시스코시 지정 랜드마크1호가 되었다.또  미국역사유적지로1972년에 지정되었다. 

미션성당은 1791년 완성되었고, 1903년 대지진때에도 무너지지않아샌프란시스코에서 제일 오래된 건축물이 되었다. 
또 미션 건물중에 세라신부님시대에 지어진 건축물 중에 후안카피스트라노 미션성당과 함께 두곳밖에 안 남은 성당이다.

미션성당 왼쪽에 1913년에 착공하여 1918년에 완공된 새 성당은1952년에 교황비오12세에 의해 바실리카성당으로 승격되었다. 미국에서 미시시피강 서쪽에서는 첫 바실리카 지정이고, 미국 전체로는 5번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