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마 항공우주 박물관(PIMA AIR & SPACE MUSEUM)은 아리조나주 투산(TUCSON CITY)에 있는 비 정부기구가 운영하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항공우주박물관이다.
1976년 48대의 항공기로 출발하여 현재는 300종류의 항공기가 실내외에 전시되어있다. 대부분의 항공기는 미국산이나, 외국산 항공기도 다수 포함되어있다.
거의 연중 무휴로 개관하고있으며, 입장료는 어른 $13.75, 시니어$11.75이다.
Waco ZKS-6 쌍엽기. 1935년 개발, 승무원 1, 승객 3, 최고속도 145mph 항속거리 200마일.
Bell UH-1M 세계에서 제일 많이 알려진 헬기 기종 1958년 소개, 승무원 2 승객 7명, 최고속도 148mph 항속거리 382마일.
여기서도 구경하는 사람이 우리뿐인것 같다. 아침 일찍 오면 이렇게 여유있게 보게되네..
Grumman F-14A Tomcat 해군 전투기 1974년 취역,
최고속도 1544mph, 항속거리 2400마일, 승무원2.
Lockheed S-3B Viking 해군 함재기로, 대 잠수함 용도.
1974년 취역, 날개를 접을수 있어서, 한정된 군함내에 최대로 많은 대수를 수용할수있게했다.
최고속도 518mph, 항속거리 2645마일.
접히는 부분이 꽤 복잡하구나.
날개를 접어 앞에서 본 모양 - 항공모함에 격납할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
군함에서 근무하는 조종사들에게 즐거움을 주는건 여자사진 ?
Bell AH-1S Cobra헬기. 1966년 생산, 월남전에 투입, 미육군, 해병에서 운용.
최고속도 123노트 항속거리 274마일. 승무원 2명.
Lockheed SR-71A Blackbird , U-2 대체 목적으로 개발 1964시험비행,
최고속도2193mph, 항속거리 3200마일. 2인승.
A-10A Thunderbolt II 탱크 킬러, 1990-91 이라크전에서 활약. 승무원1명,
최고속도 381mph, 비행거리 620마일
프로펠러 비행기의 엔진 앞모습 톱니가 있는 곳에 프로펠러가 부착된다.
엔진의 뒷 모습
제트 엔진
Columbia XJL-1 물에도 착륙할수있는 수륙 양용 비행기, 1946년에 3대 제작. 결국 실패작인 셈
초음속 정찰기를 자랑하며 설명하는 사람들은 은퇴 조종사.
- 노란 비행기는 Grumman J4F-2 Widgeon 수륙 양용기,1940년 제작, 미 해양경비대와 해군에서 사용.
승무원 2, 승객 4명. 최고속도 153mph, 비행거리 800마일.
- 뒤에 검은 쌍발기는 Martin PBM-5A Mariner 수륙 양용기, 1937년 생산 시작,
2차대전과 한국전에서 장거리 폭격, 구조에 사용. 승무원 8 -12명. 최고속도 200mph 비행거리 2400마일.
- 위에 매달린 헬기는 Hughes OH-6A 감시용 헬기. 1965년 제작 승무원2명, 감시원2명, 최고속도 150마일 항속거리 413마일.
Fleet MODEL 2 훈련기. 1929년 생산개시. 1940년대 초까지 1250대 생산. 승무원 2명 최고속도 105mph 항속거리 352마일.
Douglas B-18B Bolbo 폭격기, 1936년 생산 개시, 최고속도 215mph, 승무원 6명.
왼쪽 아래 헬기는 Kaman SH-2F Seasprite, 소형군함에서 발진하는 대잠용.
격납고 건물 안에는 10여대의 항공기가 전시되어있고, 그런 격갑고 세군데를 구경했는데, 그 외에도 격납고 몇개가 더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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