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조나주 투산 항공우주박물관 (PIMA AIR & SPACE MUSEUM) 야외 전시장을 보니 미국은 필요에 따라 끊임없이 항공기를 개발해온것 같다.
다른 나라 같으면 비행기 하나 개발하는것도 버거울 것 같은데 이렇게 많은 종류의 항공기를 개발해온걸 보면 미국의 국력을 짐작할수 있겠다.
옛날에는 말을 타고 나라를 다스리고 영토를 확장했으나, 현대에는 비행기를 용도에 맞춰 개발 활용함으로서 큰 영토를 다스리고 관리하여 세계적인 강국이 될수있다는 생각이 든다.
현재 운용되는 기종은 안 보이지만 항공기의 개발 역사가 다 여기 전시된것 같다.
Grumman E-1B 추적기. 상부 원반은 추적 레이더, 해군 함재기, 승무원 4명, 최고속도 227mph 항속거리 1010마일.
Douglas A4D-2 해군 전투기 최고속도 664mph 항속거리 1160마일, 월남전에서 활약.
Grumman F7F-3 전투기. 미해군 최초 쌍발 전투기.
최고속도 450mph, 항속거리 1900마일. 승무원1명. 동체가 엄청 좁게 보인다.
Boing EB-47E Startojet 폭격기.
1947년 생산개시, 6엔진, 최초 제트 폭격기, 최고속도 606mph 항속거리 4천마일.
엔진이 6개인데 프로펠러가 엔진 뒤에 달려있다.
Convair B-36J 폭격기. 미국에서 생산된 마지막 프로펠러 폭격기.
2차대전시 미 본토에서 독일까지 직접 출격하기위해 개발했으나, 첫 비행은 전쟁 끝난후인 1946년 이루어졌다.
1959년 퇴역. 승무원 13명, 최고속도 435mph 항속거리 1만마일.
Boing NB-52A 장거리 폭격기.
전략 핵무기용으로 제트엔진이 8개 달렸다. B-52를 개조한 것으로 3대뿐이다.
승무원6명, 이륙즁량 45만파운드 최고속도 650mph 항속거리 6찬마일.
Boing B-52G 폭격기. 기존 B-52보다 8피트 짧아 중량이 가벼워졌다.
이륙중량 488,000파운드, 승무원6명, 최고속도 634mph 항속거리 7100마일.
Convair B-58A 폭격기. 세계 최초의 초음속 폭격기,
최초 마하2. 승무원 3명 최고속도 1385mph 항속거리 4100마일. 최대중량 16만 파운드.
Panavia IDS 전투기. 독일 영국 이태리 합작 개발, 첫비행 1974 최종 생산 1998년.
승무원2명 최고속도 1511mph 항속거리 870마일.
MIG-15 BIS 전투기. 한국전쟁에서 미그15 가 처음 출현하여 서방세계가 놀랐다.
그때까지 예상했던 것보다 향상된 능력을 갖추었기때문이다.
엔진은 영국 롤스로이스 Nene엔진을 모방한 것인데, 영국에서 샘플을 1946년에 사갔고, 1948년에 첫비행을 했다.
러시아를 비롯하여 폴란드 체코 중국에서 전부16,085대가 생산되었다.
승무원1명 최고속도 649mph 항속거리 1228마일.
MIG-17PF 전투기. 미그15를 대폭 개량한 기종, 날개각도 변경, 전천후 레이더 장착 등.
승무원 1명 최고속도 633mph 항속거리 675마일.
MIG-17F 전투기.
MIG-21PF 전투기. 초음속 전투기로 1955년 이후 1만대 이상 생산됐다. 최고속도 1300mph 항속거리 400마일.
MIG-29 전투기. 1960년대 후반에 미그21을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여 1982년까지 시험비행했다.
구 소련은 미그29를 거의 30개국에 수출하였으나, 자국에서 사용하는 기체보다는 성능이 떨어진 사양으로 수출했다.
승무원 1명, 최고속도 1320mph 항속거리 1130마일.
Boing KB-50J 폭격기. 승무원 5, 최고속도 367mph 항속거리 2300마일.
Avro AEW-2 영국공군 초계기. 승무원10명, 최고속도 300mph 항속거리 3660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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